인간이 삶을 영위하면서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이다.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관계를 보다 원만하고 친밀하게 유지하며, 사회성을 함양해 나간다. 그러나 음성언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청각장애인들은 건청인과의 의사소통에 많은 제한을 받게 된다. 따라서 청각장애인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수화로써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건청인들에게 청각장애인의 언어인 수화의 교육이 요구된다. ‘교육도 경쟁력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학교 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고, 선진 세계시민을 육성하기 위하여 교육자들은 교문 밖으로 사고를 전환하고, 학교 안으로 힘을 모아 학교 교육을 혁신해야 한다는 ‘1교 1특성화의 학교 문화를 창출’하고자 하는 경남교육의 기본 방향에 부합하고자, 손말노래(수화) 부르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건청인으로서 청각장애인들이 겪고 있는 애로를 알게 하고, 건강한 사람이 해야 할 도리를 깨닫게 하여 봉사하는 마음과 사회성을 심어주고자 한다.
목적
자율과 창의적인 학교 경영으로 전교생이 참여하는 수화 노래 부르기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거두고자 하는 목적은, - 첫째, 청각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올바르게 하고, - 둘째, 청각장애인과 건청인과의 의사소통과 유대강화를 도모하며, - 셋째, 장애인의 애로점을 깨닫고 건강한 사람으로서의 봉사하는 마음을 심어주어 건전한 사회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추진 내용
특성화 교육과정의 운영
1) 손말노래(수화)를 배우기 위한 여건 조성
가) 1교 1특성화 교육활동 홍보 : 가정 통신문 및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한 학부모, 학생 안내
나) 의식 행사곡을 손말노래로 부르기 : 의식행사와 조·종례 시간에 의식 행사곡을 손말노래와 함께 부르기
다) 교실 환경 미화 : 1교 1특성화 교육활동 홍보란 설치
라) 학교 홈페이지 활용 : 홈페이지의 손말노래 코너를 통한 다양한 자료제공
마) 교내 방송 기기 활용 : 손말노래 동영상 제작
바) 반별 1교 1특성화 교육활동 계획 수립
2) 손말노래 배우기 프로그램 운영
가) 초청 강연회 개최 :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전교생과 전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나) 계발활동과 연계한 동아리 운영
다) 조·종례시간 및 적응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반별 연습시간 운영
라) 교내 1교 1특성화 교육활동 발표대회 실시 : 학년별 경연대회 실시
마) 1교 1특성화 교육활동과 연계한 봉사활동 안내 및 권장
세부실천계획
1) 계발활동 : 매주 계발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외부 강사를 초청 각반 대표 학생에게 교육을 시킨다.
2) 적응활동 및 조·종례시간 : 학급 대표 학생이 계발활동 시간에 배워온 내용을 전달하고 반 학생들과 함께 익힌다.
3) 동아리 활동 : 매일 점심시간에 모여 자율적으로 손말노래를 연습하는 등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한다.
4) 교내 1교 1특성화 교육활동 발표대회 : 각 학년별로 반별 경연대회를 개최하며 반별로 자유곡을 1곡 선정하여 발표하고 우수반을 시상한다.
5) 학교 홈페이지 활용 : 학교 홈페이지 손말노래 코너에 다양한 자료를 탑재하여 각반에서 언제든지 수화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6) 손말노래 강연회 : 외부 인사 초청 강연을 통하여 수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확대하고 기본 동작원리를 배우며 애국가와 교가를 학생들과 교사가 함께 수화로 익혀보는 시간을 가진다.
7) 장애우들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 장애우들과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장애인들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이해하고 봉사정신을 함양하도록 한다.
8) 반별 1교 1특성화 교육활동 계획 수립 : 학급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손말노래 연간계획
손말노래 연간계획
활 동 주 제
활 동 내 용
시 기
초청 강연회 개최
외부 인사를 초청하여 전교생과 교사가 수화에 대한 기본 이해와 애국가, 교가를 배움
연중
1교 1특성화 교육활동 동영상 제작 자료 준비
손말노래를 통해 하나되는 안남인의 모습을 영상에 담아 제작
연중
1교 1특성화 교육활동 발표회 (교내 손말노래 경연대회)
계발활동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반별로 자유곡을 1곡 선택하여 손말노래로 연습하고 교내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손말노래 활성화를 독려